아두이노를 활용하여 LCD 디스플레이를 제어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. 이 글에서는 필요한 부품 리스트부터 소스 코드 설명까지 상세하게 다룹니다.
1. LCD 회로 구현을 위한 부품 리스트
LCD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해 다음 부품이 필요합니다.
아두이노 보드 | 코드 실행을 위한 마이크로컨트롤러 (Uno, Mega 등) |
LCD 16x2 | 16x2 문자 디스플레이 (HD44780 드라이버 내장) |
가변저항 (Potentiometer) | LCD 대비 조정용 |
점퍼 와이어 | 회로 연결을 위한 필수품 |
브레드보드 | 간편한 회로 구성용 |
2. 부품 설명
각 부품이 회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- 아두이노 (Arduino Uno): 마이크로컨트롤러로, LCD 디스플레이를 제어하는 코드를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.
- LCD 16x2: 문자형 LCD로, 한 줄에 16개의 문자, 총 2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.
- 가변저항: LCD의 명암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. 이를 통해 화면이 너무 밝거나 어두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- 점퍼 와이어: 모든 부품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.
- 브레드보드: 납땜 없이 회로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3. 회로 연결 방법
LCD 16x2 디스플레이를 아두이노에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핀 연결표
VSS | GND | 그라운드 연결 |
VDD | 5V | 전원 공급 |
V0 | 가변저항 | 화면 대비 조정 |
RS | 12 | 레지스터 선택 |
RW | GND | 읽기/쓰기 모드 설정 (쓰기 모드) |
E | 11 | Enable 신호 |
D4 | 5 | 데이터 핀 |
D5 | 4 | 데이터 핀 |
D6 | 3 | 데이터 핀 |
D7 | 2 | 데이터 핀 |
브레드보드에 모든 부품을 연결하고, 점퍼 와이어를 활용해 아두이노와 LCD를 연결합니다.
가변저항의 가운데 핀을 V0에 연결하면 명암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.
4. 소스 코드 구성
LCD 디스플레이를 제어하는 주요 기능을 포함한 코드 구조입니다.
코드 기능
✅ 텍스트 출력
✅ 커서 깜빡임
✅ 화면 깜빡임
✅ 화면 스크롤
5. 소스 코드 설명
아두이노에서 LiquidCrysta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LCD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. 주요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lcd.begin(16,2): LCD를 16x2 형식으로 초기화합니다.
- lcd.print("Hello!"): LCD 화면에 문자열을 출력합니다.
- lcd.clear(): 화면을 지웁니다.
- lcd.cursor(): 커서를 활성화합니다.
- lcd.blink(): 커서를 깜빡이게 합니다.
- lcd.scrollDisplayRight(): 화면을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.
- lcd.scrollDisplayLeft(): 화면을 왼쪽으로 이동합니다.
6. 전체 소스 코드
#include <LiquidCrystal.h>
LiquidCrystal lcd(12, 11, 5, 4, 3, 2);
void setup() {
lcd.begin(16, 2);
}
void loop() {
// 깜빡이는 커서 표시
lcd.print("Cursor ON-Blink");
lcd.cursor();
lcd.blink();
delay(2000);
lcd.clear();
// 커서 깜빡임 해제
lcd.print("Cursor OFF");
lcd.noBlink();
lcd.noCursor();
delay(1000);
lcd.clear();
// 숫자 증가 표시
lcd.print("Cursor UP");
for (int k = 0; k <= 10; k++) {
lcd.home();
lcd.print("NO:");
lcd.print(k);
delay(200);
}
lcd.clear();
// 화면 깜빡이기
lcd.print("Hello!");
for (int k = 0; k < 3; k++) {
lcd.noDisplay();
delay(1000);
lcd.display();
delay(1000);
}
lcd.clear();
// 오른쪽으로 텍스트 이동
scrollText("Hello!", true);
// 왼쪽으로 텍스트 이동
scrollText("Hello!", false);
}
// 텍스트 이동 함수
void scrollText(const char *text, bool toRight) {
lcd.setCursor(6, 0);
lcd.print(text);
for (int k = 0; k < 3; k++) {
if (toRight) {
lcd.scrollDisplayRight();
} else {
lcd.scrollDisplayLeft();
}
delay(500);
}
lcd.clear();
}
7. 동작 설명
✅ LCD 화면에 다양한 메시지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.
✅ 커서 깜빡임 기능을 통해 화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✅ 화면을 깜빡이거나 이동하여 동적 텍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.
✅ 숫자를 증가시키면서 값이 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8. 결론
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LCD 디스플레이를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
👉 LCD 16x2를 연결하고 다양한 기능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했습니다.
👉 소스를 작성하여 커서 깜빡임, 숫자 출력, 화면 이동 등의 기능을 구현했습니다.
👉 아두이노를 활용한 다양한 LCD 프로젝트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.
이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맞게 LCD 코드를 응용해보세요!
🚀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하세요. 😊
'아두이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아두이노 LCD 자동 슈팅 게임 만들기 🚀 (0) | 2025.05.24 |
---|---|
아두이노 가변저항을 활용한 핑퐁 게임 만들기 (0) | 2025.05.24 |
아두이노와 프로세싱을 활용한 LCD 알람 시계 제작 (0) | 2025.05.23 |
서보모터(Servo Motor) 사용 방법 및 회로 구성 (1) | 2025.05.22 |
DIY 초음파 거리 측정 및 객체 탐지 시스템 (0) | 2025.05.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