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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두이노 러닝보드/아두이노 러닝보드 하드웨어설계

Arduino 보드에 LCD 연결하기 💡

by 모빌리티키즈 2024. 12. 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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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 여러분! 이번 섹션에서는 Arduino 보드에 LCD(Liquid Crystal Display)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. 이와 같은 LCD는 프로젝트의 센서 데이터와 같은 정보를 표시하는 데 적합하고, 저렴하며 전자 프로젝트에서 널리 사용됩니다.

LCD의 핀 구성

LCD에는 16개의 핀이 있습니다.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핀들의 역할을 알아볼게요:

  1. GND: 첫 번째 핀은 접지 핀입니다.
  2. VCC: 두 번째 핀은 5볼트 전원을 공급하는 VCC 핀입니다.
  3. VO: 세 번째 핀은 디스플레이의 대비를 제어하기 위해 전위차계를 연결합니다.
  4. RS: 네 번째 핀은 명령 또는 데이터를 LCD로 보낼지 선택하는 레지스터 선택 핀입니다.
  5. R/W: 다섯 번째 핀은 LCD에 데이터를 읽거나 쓸 것인지 선택하는 핀입니다. 쓰기 모드가 기본입니다.
  6. E: 여섯 번째 핀은 Enable 핀으로, 데이터를 LCD에 쓸 때 사용됩니다. 7-14. D0-D7: 7번부터 14번 핀은 8비트 데이터 핀입니다. 이 핀을 통해 데이터를 LCD로 전송합니다. 15-16. A와 K: 마지막 두 핀은 LED 백라이트용 양극(A)과 음극(K) 핀입니다.

회로 연결

이제 각 핀을 Arduino 보드에 어떻게 연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:

  • GND → Arduino GND
  • VCC → Arduino 5V
  • VO → 10kΩ 전위차계
  • RS → Arduino D12
  • R/W → Arduino GND
  • E → Arduino D11
  • D4-D7 → Arduino D5-D2 (순서대로 연결)
  • A → 220Ω 저항을 거쳐 Arduino 5V
  • K → Arduino GND

 

예제 코드

다음은 Arduino와 LCD를 테스트하기 위한 간단한 예제 코드입니다:

 
#include <LiquidCrystal.h>

// initialize the library with the numbers of the interface pins
LiquidCrystal lcd(12, 11, 5, 4, 3, 2);

void setup() {
  // set up the LCD's number of columns and rows:
  lcd.begin(16, 2);
  // Print a message to the LCD.
  lcd.print("Hello, World!");
}

void loop() {
  // set the cursor to column 0, line 1
  lcd.setCursor(0, 1);
  // Print the number of seconds since reset:
  lcd.print(millis() / 1000);
}

LiquidCrystal Library

LiquidCrystal Library는 LCD의 작동을 쉽게 해줍니다. 공식 Arduino 홈페이지에서 이 라이브러리에 대한 기능을 더 찾아볼 수 있습니다. 이 키트에서는 4비트 모드(데이터 핀 4개만 사용)를 사용합니다.

결론

위의 설명을 통해 Arduino 보드에 LCD를 연결하고, 센서 데이터와 같은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. 회로 연결과 함께 예제 코드를 통해 쉽게 LC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프로젝트 진행 중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!

이 블로그 포스트가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.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며 전자 프로젝트의 세계를 즐겨보세요! 🎉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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